

화학과 계산(생)화학 실험실 이영섭 대학원생 대한화학회 우수포스터상 수상
전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계산(생)화학 연구실에서 통합과정 5년차에 재학중인 이영섭 학생 (지도교수 조경빈)이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5년 “제135회 춘계 대한화학회 학술대회 및 총회”의 포스터 발표 부문에서 대한화학회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하였다.
이번 포스터 발표는 “전이 금속에 의해 촉매되는 타이로신 활성화 및 다이타이로신 가교에 관한 밀도 범함수 이론 기반 연구”를 주제로 진행되었다.
해당 연구는 현재 완벽히 규명되지 않은 알츠하이머 병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아밀로이드-베타 섬유가 생체 내의 여러 가지 금속 촉매 하에서 타이로신 라디칼을 형성하며, 이러한 두 개의 타이로신 라디칼 화합물이 서로 가교(Cross-Link)를 형성하여 플라그를 형성할 수 있음을 밀도 범함수 이론을 활용하여 수행하였다.
본 연구는 현재까지 논란이 많은 아밀로이드-베타 섬유의 형성 기작에 관해 다양한 전이 금속 촉매 하에서의 계산화학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.
대한화학회는 1946년에 설립되어 대한민국에서 화학 관련 학술 연구를 수행하는 학회로, 국내 화학계의 학술 발전과 연구자 간 교류를 촉진하며, 국제적인 학술 연구를 지원하는 학회이다.
한편, 이 연구와 발표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, 4단계 BK21사업 및 G-LAMP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결과이다.